in 급진적 생물학자 (2008-2011), 아카이브 (2002-2013)

황우석과 본회퍼: 서울비에 답하여

무려 히틀러 암살에 참여하려 했던, 나조차도 존경해 마지 않는 본회퍼에 관한 글들이 걸려 있는 곳이라 칼 같은 말을 쏘아대기 조금 망설여졌다. 창조과학을 지껄이는 기독교 떨거지 무리들과는 격이 다를 것이라는 기대로 조금 끄적여 본다. 적어도 본회퍼라 하지 않는가. 실천과 현실참여를 목놓아 부르던 디트리히 본회퍼라지 않는가 말이다.


우선 그의 말을 그대로 옮겨 본다. 단락개념이 없길래 단락에 맞게 글을 수정했다.

내 생각엔 과학자가 정치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정치적인 과학을 하고 있는 과학자가 아닌 척 하는 게 문제될 뿐이에요.


그건 마치 목사가 정치를 해야 하는 게 아니라, 자기 설교는 절대 정치적인 면은 없다고 우기는 게 문제되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대중이 아니꼽게 생각하는 과학과 종교의 정치색에 대해, 황우석을 표본모델로 삼아 정치무대로 꼭 선동해야 하는지.. 직업적 정치인, 행정적 정치무대로 그들을 <고용>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일상적인 의미에서 과학은 무정치적이고, 설교는 무정치적이다라는.. 대중 의식부터 개선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요.


혹시 정치무대에서 소수자인 과학자의 무대 진출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쓰신 글이라면 저도 찬동입니다만, 과학의 정치권력화를 박수쳐주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습니다.


황우석이 필요한 게 아니라, 황우석인지 똥인지 볼 줄 아는 눈부터 필요한 거 아닌가요.


그런 똥 된장 보는 눈 없이 정치적 과학자가 탄생한다는 건, 과학=자본=권력인 세상에서 기존의 정치에 더러운 파급효과만 한 번 더 생길 뿐 아닌가요?

서울비 <과학과 종교>


솔직한 심정을 이야기하자면 나는 이 글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겠다. 과학의 정치권력화는 싫은데, 소수자인 과학자들의 정치진출은 독려할 필요가 있고, 하지만 그들이 직업적인 정치인으로 ‘고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따라서 우리에게 선해결되어야 하는 것은 대중의 의식을 개조하는 일이다. 대충 이렇게 정리될 듯 싶다.


우선 사실 관계를 짚고 싶다. 여러 교회의 목사들이 암묵적으로 이명박을 지지하면서도 자신은 정치색이 없다고 말한다는 것은 잘안다. 본인 한국에 있을 때 효도관광처럼 교회에 다니곤 했고, 또 남들이 말하는 모태신앙이 뭔지는 몰라도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난지라 대충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잘 안다. 그런데 뭔가 큰 그림을 놓치고 있다. 이미 기독교는 정치권력화했다. 그들은 심지어 정당을 만들고 ‘대놓고’ 그들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이용한다. 이 땅의 보수우익 시위에 한기총이 없는 곳 없으며 이는 촛불시위로 이미 만천하에 공개된 바다. 조금 저울추를 움직여 보면, 그 반대편엔 천주교가 존재함을 우리는 이미 보았고 불교는 어중간하게 종교편향을 꾸짖으며 그들의 정치색을 분명히 했다. 대한민국의 헌법은 정교의 분리를 못박아 두었지만, 이미 대한민국의 종교단체들은 좌던 우던 정치와 통합된지 오래다. 그것은 이 땅의 헌법과는 다르게 이 땅의 역사가 종교의 힘을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나는 천주교 정의 구현사제단의 정치참여에 대해 반대하지 않았던 것처럼 딱히 기독교의 정치화에 반대하지 않으며, 또 기독당의 꼬라지를 비웃는 만큼, 정의구현 사제단의 촛불시위 참여를 비웃는다. 종교의 힘으로 국가의 대소사가 결정되는 현실은 이상적이지 못함을 믿기 때문이다. 대중이 어찌 생각하던 대한민국의 종교는 무려 위헌행위까지 해가며 정치색을 분명히 하고 있다. 나는 그것이 왜 설교와 비교되어야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사실은 이런 것이다. 대한민국의 종교는 좌던 우던 모조리 정치적이다. 그리고 미안하게도 대중은 종교의 정치화에 대해 아니꼽게만 보지 않는다. 대중은 그들의 정치색에 따라 때로는 그것을 부정적으로, 때론 긍정적으로 본다.


이제 과학의 정치황 관한 사실 관계를 이야기 할 차례다. 내가 굳이 황우석을 꺼낸 이유는, 이 보잘것 없는 머리로는 황우석 이전과 이후 모두를 통털어 그만한 정치색을 지닌 고학자를 본 적 없기 때문이다. 이 땅의 종교의 역사는 서양의 종교 역사보다 길면 길었지 짧지 않다. 어차피 이 땅에 흐르는 역사는 삼국이 불교를 정치에 이용할 때부터, 고려와 조선이 불교와 유교를 정치의 기조로 삼고, 또 독립을 위해 종교단체들이 헌신할 때까지 모조리 정교분리 따위는 없었다고 말한다. 우히려 우리의 헌법이 위헌이다. 정교의 분리는 헌법으로 명시한다고 사라지는 따위의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 땅의 과학의 역사는 정말 보잘것 없다. 굳이 이야기를 다시 꺼내자면 이 땅엔 과학의 전통이 제대로 흐른 적이 없다. 과학은 경제부강책으로 수입되었고, 과학이 탄생했던 역사와 그 문화는 온전히 수입된 바 없다. 따라서 과학자들이 철학자나 문인들과 같은 대우를 받던 유럽의 문화가 우리에겐 없다. 나는 그것을 바라는 것이다. 과학이 기형적으로 수입된 국가에서 진짜 과학은 우리가 보는 이런 것이 아님을 주장하고 있는 것 뿐이다.


따라서 ‘이미 정치적인 과학’ 따위를 하고 있는 과학자는 없다. 정치적인 과학이 무엇인지도 나는 모르겠다. 그런 것이 있다면 황우석의 과학일테지만 그것도 정치적인 과학은 아니다. 황교주는 ‘과학을 정치적으로 이용’했을 뿐이다. 그렇다면 그런 과학자를 만들자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정치적인 과학자 따위가 없는데 정치적인 과학을 하면서 정치를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할 과학자도 없다. 글의 시작부터가 어불성설이다.


나의 심기를 건드리는 발언은 대중을 깔보는 듯한 글의 중간 부분이다. 대중의식을 개선한다는 명분하에 진행된 과학의 대중화니, 존재할 수도 없는 과학문화라는 용어의 남발이니, 게다가 내가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계속되어온 초딩수준의 과학 홍보활동과, 최근의 스타과학자 해프닝까지 모조리, 대중의식의 개선 따위는 애초에 불가능함을 말하고 있다. 대중의식의 개선, 우아하게 표현하자면 시대정신 혹은 문화의식은 그런식으로 어떻게 ‘개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대중의식을 빠른 시간안에 개선하자면 본회퍼가 암살하려 했던 히틀러의 방법을 쓰면 가장 좋다. 본회퍼를 존경하는 인물에게서 ‘대중의 의식 개선’ 따위의 말을 듣는 다는 것은 참으로 불쾌한 일이다. 대중의 의식은 개선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기조직화하는 복잡한 유기체다. 그러한 복잡성을 다룰때 우리가 생각해야하는 것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아니라, 적절한 시스템을 확립하는 것이다. 대중은 가르친다고 자라는 어린아이가 아니다. 대중은 이미 의식이 꽉찬 어른과 같다. 그것이 종교나 이념과 같은 광기가 아니면 대중의 의식이 단시간에 바뀌기 어려운 이유다.


게다가 글쓴이의 생각과는 달리 대중은 똥과 된장을 구분할 줄 안다. 그들은 결국 황교주의 실체를 알았고 진화했다. 스스로의 수준이 대중보다 높다고 착각하는 태도는 결국 보수의 논리를 만나게 된다. 이승만과 박정희의 의식수준이 그러했을 것이다. 대중은 조작가능하다. 대중은 무식하다. 그런 것인가? 대중의 의식이 부족해서 우리가 과학자의 정치화를 독려하지 못하는 것인가? 아니다. 굳이 말하자면 과학자의 정치화는 글쓴이가 말하는 소위 대중의 의식을 개선시키는 작업의 일환이다. 황교주로부터 대중이 하나의 교훈을 얻었다면 정치인으로도 일잘하는 과학자를 볼 때 또 하나를 배울 것이다. 안 그런가?


결국 마지막 문장을 보면 뻔해진다. 과학은 자본이고 권력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과학이 싫다는 것 아닌가. 이렇게 순진무구하게 자신의 본색을 다 보여주면 나는 금방 흥미를 잃는다. 정말 과학이 자본이고 권력인가? 그것이 과학만 그런 것인가 아니면 모든 것이 자본주의 하에서는 그런 것인가. 아니면 모든 것이 자본인 땅에서 권력이 되는 기업가, 법률가, 정치인 들은 모조리 다 나쁜 것인가. 도대체 왜 모든 것이 자본인 곳에서 과학만이 욕을 먹어야 하는가. 결국 내가 애써 하려 했던 말의 원점으로 돌아왔다. 도대체 내가 글을 그렇게 어렵게 썼단 말인가. 아니면 황우석과 정치과학자라는 말에서 받은 부정적 감정이 정상적인 판단을 방해한 것인가.


본회퍼라.. 나는 대한민국에서 방황하는 본회퍼가 불쌍하다.


 

  1. 김우재 선생님!
    그냥 글 읽고 몽롱한 정신으로 소회를 적은 것인데,
    제 글 읽어주시고 상세하게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실 과학에 대해서 무지하고, 과학자의 입장이라는 것을 입어본 적도 없는 걸요.

    꼼꼼히 읽고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고민할 것은 물어가며 생각해 본 뒤 답변 드리겠습니다.

  2. 굉장히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

    저로선 대중은 교훈을 얻지도 못했고, 앞으로도 얻지 못할 확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의 산물이라는 한계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우재씨께 언급한 부분에 공감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그 시스템의 매우 중요한 거대얼개들, 권력역학들의 교체(저널리즘/블로기즘/웹)가 급속화한다는 점에서 조금은 희망을 발견하고 싶은 마음이기도 하지만요.

    본회퍼..는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주낙현 신부님 블로그에서 종종 간접적으로 언급되곤 했던 그 신학자네요. 문득 궁금해져서 살펴봤더니, 마틴 루터 킹이 본회퍼를 언급한 부분이 있네요.

    “여러분의 대적자가 양심을 갖고 있다면, 간디처럼 비폭력의 길을 따르십시오. 그러나 여러분의 원수가 히틀러처럼 양심이 없다면, 그때는 본회퍼의 길을 따르십시오.” (마틴 루터 킹) http://viamedia.or.kr/2006/03/04/82

    두 분이라면 좀더 생산적이고, 즐거운 토론이 가능할 것 같은데…
    뭐랄까, 글쓴이의 취지를 헤아리는 자연적 해석이 가능한 부분들은 너무 엄격하게 해석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간디의 길을 따르시길.. ㅎ

  3. 정치적 집단의 승리에는 주도하는 인격의 카리스마 뿐만 아니라, 그 행위 성향이나 그것을 명시화한 강령의 적실성 역시 필요로 하지 않나 싶습니다(운은 뭐.. 옴니포텐스가 없는 우리가 어쩔 수 없겠죠). 그리고 황우석은 그 행위 성향의 적실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인물의 대표적인 사례일테구요. 이 문제를 짚으셨다면 좀 더 적절한 반응이 가능했을 듯 싶습니다. 황구라의 행위성향이 아니라 다른 행위 성향이 주장하시는 성향이라는 점을 간략히 제시하시는 반응 말입니다.

    성실한 업데이트나 대단히 참신한 시각 같은 것이 없는 제 홈페이지를 링크에 남겨주신 점에 대해 크게 감사드립니다. 제국 생활은 할 만 하신지 모르겠군요.

  4. 심금을 울리는 깊은 지혜가 담긴 금과옥설을 우연 일독하며 지나다 몇자 남겨 봅니다. 그저 감상으로 여기소서.

    헝클어진 머리에 자학하듯 몰두하다, 유레카 소리치며 벌거벗은 알 몸으로 거리로 튀쳐나오는 학자분들이 많으신듯 합니다.

    으스름한 골방에서 현미경과 일체무상의 경지에 이르는 것도 존경받을 과학자의 모습입니다만, 가끔 창문을 열어, 환기하지 않으면 아황산가스에 중독되어 눈에 뵈는게 없어집니다. 거리로 나오면서 알몸인지 아닌지 분간을 못하게 되는거지요.

    정치란, 온갖 이익을 탐해야 하는 자연인간들이 서로의 이익을 적당히 가다듬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정치에는 거지, 과학자, 꺵패, 철학자, 목사, 스님, 애들이건 어른이건 모든 인간이 득시글 왁자글 댈수록 가장 민주적인 방법이 나올수 있는 거지요. 그러니 정치판에 들어오면, 그 순간 그 어떤 고결한 인간이나 신성한 직책도 ‘자기 이익을 주장하는 하나의 인간’으로 취급될 뿐입니다. 예스님이나 부처님이 온다해도 예외가 아니지요. 쉽게 말해서, 정치에 끼어드는 것과 그 인간이 지닌 원래의 역할이나 임무는 아무 상관이 눈꼽만금도 없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저가 황빠에 좀 가깝지만(엠비씨가 과학의 영역에 주제넘게 주제를 만들어가며 추악한 똥물을 뿌린 반작용 때문이지만) 과학과 종교도 똥과 바다처럼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과학은 사실을 다루고 종교는 가치를 다룹니다. 사실이 의미를 지니게되면, 체험을 거치게되고, 그 다음에 비로서 가치의 차원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차원이 전혀 다릅니다.똥은 과학적으로 생성되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생명계를 받치는 바다와 같이 아는 놈만 알아주는 그러한 가치는 없습니다. 과학이 그저 과학이듯이 똥은 그저 똥입니다.

    된장은 어떻게 요리할까 온갖 궁리를 해볼수 있는 재료지만, 빛갈이 비슷하다고 똥을 가지고 그렇게 궁리하면, 알몸으로 거리로 나오게 되는 겁니다.

    과학도 좋지만, 틈틈히 차원에 대한 공부도 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미분, 적분이 아니고 책을 내려놓고, 모든 사실을 내려놓고, 의미부터 생각해 보세요. 생명은 누가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 부여했을까…뭐 이런 차원을 말합니다. 그런 차원을 통달하면 그때는 가치에 대한 차원을 다시 공부해 보세요.

    외국 학자 이름을 줄줄이 외는 그 놀라운 머리로, 산소와 수소가 결합하여 어떻게 불을 끄는지 밝혀보시기 바랍니다.

    말해놓고 보니, 너무 어려운 문제같네요. 밝힐수 없다면, 그럼 언제쯤 밝혀질지 그 예상시기나 선결조건이 무언지 말씀해 보셨으면 합니다. 똥같은 질문이면 걍 무시하시구요.

    늘 궁금한 게 하나 있습니다. 번데기가 자라서 날개가 나오는 걸 유전자 정보로 미리 알수 있을까요? 한마디로 진화 가능성을 유전자로 알수 있을까 하는 겁니다.

  5. 통화할 수 있는 시간대 잡아내기가 참 힘드네요. 잘 지내죠?
    집에 엄청 늦게 들어오나봐요.
    엄니께서 지독한 몸살감기땜에 고생중이시랍니다. 약 잘 드시게 했으니 곧 나을거지만, 요새 한국몸살이 좀 독해요. 우재씨랑 통화 오랫동안 못했다하시던데, 언제 시간되면 전화 한통 주시와요… (생각나면 형수한테도… ㅜ,.ㅡ)
    보고싶어서 안부댓글 남겨요.
    잘 지내삼~~~

  6. 역시나 오랜만에 찿아왔는데 김우재님의 공간은 늘 읽을거리와 사유할 화제가 넘쳐납니다..
    그래서 감사하다고 할까요…^^

    요근래 김우재님과 아주 비슷한 분을 만나서 그 분 글도 참 재밌게 읽고 있는데..
    그분도 김우재님처럼 핵심을 집어내어 그것에 포커스를 맞추는 작업을 정말 잘하시는데 그분은 정말 그런걸 반 농담식으로 위트를 제대로 버무리더군요…그래서 더욱 흥미진진한듯…^^

    그래도 예전에 제가 김우재님의 글을 처음 읽자마자 이건 닥치고 rss 했던 그 페이소스는 한수 위십니다….원조의 느낌이랄까….ㅎㅎ

    그런데 기억을 더듬어보면 저도 과학자와 정치에 대해서 조금 사고했던 기억이 있는데…얼렁 찿아서 트랙백 걸어보겠습니다…^^

  7. 하도 예전에 쓴 글이라 트랙백 날리기전에 다시 한번 읽어보니 주제와는 어쩌면 어울리지 않는 글일지도 모르겟습니다.
    굳이 정치에 한정하지 않고 여타의 분야를 망라한 이른바 학자들이 세상과 소통하는법에 대한 미숙과 단절을 논하고 싶었는데 같은 맥락으로 읽어주소서…
    (저의 글쓰기는 이른바 아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바가 아니기에 최대한의 풀어쓰기로 기술하는 바 극심한 일반화로 점철되어 있습니다…고려해주세요…..^^;;; )

    그리고 저 위의 위의 어떤 분께 해드릴 말이 참 산더미처럼 많은데 흠…뭐랄까…공연히 대꾸하시는 것보다 대신 답해드리고 싶다면…

    그렇게 정치란 개념을 똥물에 뒹구는 것으로 생각하고 살아왔기에 이땅엔 아직까지 조선시대의 인문주의가 시퍼렇게 날을 세우고 있고 국민들은 정치라면 질색팔색을 하고 있고 그래서 미네르바 같은 사람이 입을 봉하게 되는 세상을 살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민노씨가 말씀 하신 대중이 교훈을 얻지 못할것이며 변하지 않을것이라는 말은 이런 단편적인 증거로도 웅변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8. 과학도 발전하고 무당도 신나게 벌어먹고 똥도 제때 쳐가는 세상을 만드는게 정치라지요. 정치혐오는 정치와 과학의 본질을 구분 못하는 인지마비증에 걸린 꾼들의 악행덕분입지요. 이런 편집증에 균형을 경멸하는 학문적 몰입도 있고, 물욕 출세욕 같은 생물학적 진화를 위한 탐심도 있지요. 대부분 짬뽕입죠. 안되면 남탓하는건,시대불문 영역불문 머리에 똥같은 아집이 충만할 때 자연발생되는 인류진화의 새벽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영원히 한치의 변화도 없을 생물학적 본능입죠. 그래서 차원 공부좀 해보라고 같쟎게 교훈한겁죠. 대중은 교훈을 얻지못하여 변할 기미가 보일수 없다…참 좋은 말입니다요. 정치에 나서서 과학만능사회를 창출하겠다면 진정한 정치가지만, 과학제도를 어떻게 해볼 요량이라면 탐심에 곯아버린 꾼입죠. 그런 꾼들이 국민에게 과학계를 똥물로 여기게 강요하는 엠비씨같은 이기적집단을 만드는겁죠.
    내가 철학자 교육자 종교인들이 정치를 잘해서 대접을 받게 되었다는 참 진리를 여기서 처음 접하게 되어 놀란 가슴은 아직도 콩딱거립니다요.

  9. 보수꼴통님의 말씀에 위로받고 갑니다.^^

Comments are closed.

Webmentions

  • 진리의 길 2008/11/23

    근 1세기 사이에 과학 기술은 엄청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면서, ‘우주 정거장’까지 건설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전이 반드시 인류에게 있어서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과학은 분명 그 자체로서는 ‘중립적’인 것입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가치가 ‘선’한 것이 될 수도 있고, ‘악’한 것으로 변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과학의 발달’은 곧 ‘무기의 발달’을 의미했는데, 우리는 그 무기들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해서 너무나..

  • LieBe's Graffiti 2008/11/23

    (일찌기 우리에게 세계정복에 대해 설파하신 독타 헤르…. 감수성이 풍부했지만 외로웠던 늙은이…ㅜㅜ) 귀차니즘은 정말 인류의 종의 기반을 뒤흔들 재앙 중 하나이다…..ㄷㄷ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여러가지 망상을 하면서 오랜만에 포스팅이나 하나 할까 하고 의욕에 차있었는데 집에 도착해서 저녁을 먹자마자 또 그놈의 귀차니즘…..요즘은 왜 이리 글 하나 쓰는게 귀찮은지….ㅋ 일단 재밌는게 좋은거니 재밌게 써볼려고 인터넷을 뒤져 제목도 선정적..

  • 서울비 2008/11/23

    ▲ 출처 : http://issue.chosun.com 김우재님의 글에 대해 트랙백을 걸어 글을 쓴 것은 비판이라기보다는 강의 후 질문에 가까운 것이었는데, 생각보다 고압적인 그의 답변글에 놀랐습니다. 그의 말대로 제 글이 좀 개념 없이 쓰여지기는 했지요(웃음). 우재님 요약하신 것 맞습니다. 과학정치권력화 싫구요, 그렇다고 정치무대에 과학자들이 목소리를 내겠다는데 말릴 이유는 없구요, 그럼에도 직업 과학자가 꼭 정치계로 진출하는 걸 팍팍 밀어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