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급진적 생물학자 (2008-2011), 아카이브 (2002-2013)

양서 구명운동

전문연구서 혹은 이에 준하는 양서들이 팔리지 않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대한민국에서만 특수한 일은 아니지만, 백만권씩 팔려나가는 소설에 비해 그 시장규모가 턱없이 작음에는 틀림 없다. 로쟈님이 거의 대부분의 신간을 독점하고 소개하는 일에 열중이니 나까지 끼어들 필요가 있겠느냐만은, 그래도 과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책들 중 분명 좋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감성적인 자극이 없다는 이유로 잘 안팔리고 있는 책들, 내가 좀 구제할 수 있다면 해야겠다. 뭐 알라딘 TTB나 기타 등등을 이용해 돈을 벌 생각은 없다. 그저 이 글을 읽고 책을 구입하는 분들이 한 분이라도 더 생긴다면 그것으로 대만족이다.

알라딘의 ‘내보관함’에는 꽤 많은 책들이 보관되어 있는데, 해외에 나와 있는 나로서는 글을 쓰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책이 아니면 이 책들을 구매할 용기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정말 안타까운 책들이 있다. 고전으로서의 가치도 가치려니와, 연구서로서 충실한 그런 책들인데 국내 시장에서는 거의 팔려나가질 않는다. 그 결과는 빈곤의 악순환이다. 좋은 연구서들은 잘 안팔리고, 출판사들은 잘 팔리는 감성적인 책들만을 번역하고 출판하고, 독자들은 거기에 물들고, 좋은 연구서는 뜻이 있는 분들에 의해서만 출판되고, 이 분들은 망하고, 또 출판사는 어쩔 수 없이 대중의 입맛에만 눈치를 보게 되고, 도서들의 질은 점점 떨어진다. 베스트셀러를 욕하자는 게 아니다. 어째 이런 구조가 파이가 커지면 자연스레 빈곤층에게도 이익이 돌아간다는 그 웃기지도 않는 논리와 맞아들어가기 때문에 화가 나는 것이다. 절대 그렇지 않다. 제 아무리 소설 시장이 커져도, 연구서 시장은 커지지 않는다. 그건 기학문에 대한 기본적인 투자가 사회공공부분과 같이 취급되어야 하는 이유와 같다. 연구서의 가치는, 당장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역사를 두고 보았을 때, 좋은 연구서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은 곧 그 나라의 문화적 힘이 된다. 인문학의 위기라고 해서 대중의 입맛에 맞는 야시시한 책들만 쏟아 내는 인문학자들도 좀 반성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도와주지 않는다면 인문학 교수들이 기금이라도 만들어서 연구서 출판을 장려할 일이다. 그러다보면 정부도 도와주겠지. 배부른 교수들이 “인문학이 위기야, 내 밥그릇 날아가겠네”를 외쳐봐야 별로 와닿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인문학의 구조조정을 위한 노력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도올이 맨날 외치는 것처럼 ‘번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대적으로 일제에 끊어져버린 우리 선조들의 책들을 국역하는 것부터, 서구와 동아시아 사상의 원전들을 번역하는 작업으로 인문사회과학의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일까지,이 나라 인문학자들은 도올이 100년 전부터 주장해온 진짜 중요한 이야기엔 귀도 기울이지 않는듯 하다.정말 니 밥그릇 개밥 그릇이다.(유행에 따르자면, 이건 앞으로 ‘니밥개’라고 불러야 겠다).

중요한 책부터 안 중요한 책의 순서로 나열해야겠으나,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으라는 이유로 안 팔리는 책부터 그래도 좀 팔리는 책의 순서로 나열하겠다. 우연히도 중요한 책이 잘 팔리는 경우는 내가 뭐 따로 언급할 필요도 없다. 그건 좋은 일이다.


파스퇴르 쿼드런트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도널드 스토크스 (북앤월드, 2007년)
상세보기

미래의 인류사회(한마음신서 4)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콘라르 H.워딩톤 (한마음사, 1999년)
상세보기

정말 재미있는 것은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권의 책은 전혀 독자들에게 인식조차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아마 내가 가진 좋은 책의 선정 기준이 지극히 주관적이거나, 이 책들이 형편없는 것이거나 뭐 그럴 것 같다.

<파스퇴르 쿼드란트>는 기초과학과 응용과학 혹은 기술 및 공학의 사이에서 고민하는 지식인,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 나아가 정책입안자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그런 책이다. 책이 주장하는 바는 아래의 그림으로 다 설명된다. 적절한 수준에서의 조화, 파스퇴르가 탄저병 백신을 개발했던 것과 같은 그런 식의 연구를 주장하고 있는데, 나도 책을 읽어 보지 않아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아마도 보론할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문제는 그렇게 쉬운 게 아니다.

자연을 이해하려는 충동은 강하지만 실용화와는 동떨어진 닐스 보어, 실용적인 성격은 강하지만 자연에 대한 이해와는 동떨어진 에디슨, 그리고 이 둘을 모두 추구한 파스퇴르 모 이렇다.


발생학자이자 20세기의 ‘마지막 르네상스맨’으로서의 과학자 콘라드 워딩턴의 책 중 무려 단 한권만이 겨우 번역되어 있다. 그것도 그의 주옥같은 철학서나 연구서가 아닌 <미래의 인류사회>라는 가장 만만한 책이다. 당연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발생학에서 출발해서 결국은 초파리 유전학으로 꺼져가는 등불 같던 다윈의 진화론을 구제한 토마스 헌트 모건의 책도 단 한권 번역되어 있지 않은 판국에, 워딩턴의 책이 그나마 번역되었다는 것은 다행이다. 모건은 극단적인 회의주의자였는데 따라서 그는 자신이 실험해보기까지는 다윈의 진화론도 멘델의 유전학도 믿지 않았다. 그냥 안 믿은게 아니라 아예 책까지 내면서 씹었다. 특히 고전으로서도 가치를 지닌 많은 책을 출판했는데 국내에서는 아예 유전학의 전통에 중요한 이런 책이 번역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물론 피셔, 홀데인, 라이트 삼형제와 도브잔스키, 마이어(이 할아버지는 예외), 심슨의 책들도 번역될 일이 없을 것이다. 모건이 쓴 책의 리스트는 여기서 볼 수 있다. 워딩턴의 후생유전학적 풍경에 대한 소개는 내가 최근에 팔아 먹은 글을 참고하시길.

워딩턴의 이 책은 아예 ISBN을 넣어야 검색이 되시는 분이다. 게다가 그림도 안뜬다. 내가 소개하는 많은 책들이 알라딘에서 표지를 불러오지 못하는데(버젓이 팔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쓰럽기 그지 없다. 뭐 그렇다.


과정으로서의 과학. 1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데이비드L (한길사, 2008년)
상세보기

과정으로서의 과학. 2: 과학 발전에 대한 진화론적…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데이비드 L. (한길사, 2008년)
상세보기

생물철학자들 중에서 마이클 루즈 같은 철학자처럼 경박하지 않으면서도, 좀 제대로 된 종합적인 사고를 펼치는 인물이 그닥 많은 것은 아니다. 진 게이욘(Jean Gayon)등이 그런 인물인데, 데이빗 헐(David Hull)은 적어도 모두를 아우르는 성실한 학자로 명망이 높다. 무려 학술진흥재단에서 선정되어 번역된 책인데 판매수준은 참패다. 그래도 이런 책은 좀 낫다. 학진에서 지원을 받을테니까(세상에 이 책은 티스토리 책 검색에서 제목으로 검색해도 1권이 나오질 않는다. ‘과정으로서의 과학+헐’로 검색했더니 겨우 1권을 찾을 수 있었다).


정보의 숭배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시어도어 로작 (현대미학사, 2005년)
상세보기

무려 “사회비평가로서 나는 내 조국(미국)의 운명과 다른 나라들의 운명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게 되어 이 책을 쓴다.”라고 말하는 시어도어 로작의 이 연구서도 컴퓨터의 발달과 정보의 과잉으로 인해 현대인이 겪게되는 아이러니를 치열하게 파고든 연구서다. 미디어 시대 미디어 시대 하는데, 시뮬라르크나 되내이는 것보다는 좀 제대로 사회를 분석하고 개념을 만들 일이다. 로작은 미국에서는 진보적 지식인으로도 이름 높은 인물인데, 반미(진중권은 항미라더라, 민노당이 항미연북)감정과 더불어 로작의 정치비판서는 좀 팔리는 모양이다. 로작의 말로 정리.

세계는 미국의 패권주의가 호전적인 종교적 유권자 집단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테러와의 전쟁을 이끌고 있는 미국은 더 이상 2차대전과 냉전시대에 위대한 동맹을 이끌던 미국이 아니다. 유연하고 국제적인 전망을 가진 진보적 자유주의자들은 이제 더 이상 미국의 정치를 책임지는 위치에 있지 않다. 가까운 장래에 미국의 모든 보수적 정치인들, 특히 대통령들은 세계를 절대 악과 절대 선의 싸움이라고 보는 마니교의 이원적 사고와 같은 종교적 신념 아래 움직일 것이 분명하다. <세계여 경계하라>

세계여 경계하라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시어도어 로작 (필맥, 2004년)
상세보기

양키 코쟁이들의 책만 소개하는 나도 미칠 지경이다. 하지만 <과학으로 생각한다>던지, 다윈 200주년을 기념해서 애들 구미에 맞는 야시시한 책들만 출판하는 게 한국 과학학자들의 스탠스인데 내가 책을 추천해줄리가 없지 않은가. 게다가 그런 책들은 내가 걱정할 필요도 없을 만큼 잘 팔린다. 잘 먹고 잘살라 그러자 그냥.

다윈 200주년 탄생을 기념한답시고 대대적인 행사가 펼쳐지고 있지만, 정작 우리 현실에서 다윈을 조명할 생각은 하덜 않으신다. 구한말을 거쳐 일제시대까지 우리네 지식인들을 사로잡았던 사상 중의 하나는 사회진화론이다. 이걸 그냥 ‘미친’하고 넘길 일은 아닌 것이다. 마침 두 권의 연구서가 나와 있는데 안 팔린다. 좀 사주시라들.

사회진화론과 국가사상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전복희 (한울아카데미, 2007년)
상세보기

사회진화론과 식민지사회사상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박성진 (선인, 2003년)
상세보기

다윈에 가려, 다윈만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는 별로 빛을 보지 못할 인물들이 둘 있다. 다윈의 불독 헉슬리와 다윈에게 제대로 밀린 라마르크다. 헉슬리는 그래도 꽤나 알려져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마도 독자들은 ‘멋진신세계’의 올더스에게만 관심이 있으신 듯 하다. 헉슬리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들은 많지만 제대로된 평전이 번역된 적은 없었다. 이 참에 헉슬리라는 150년전의 리쳐드 도킨스의 냄새를 맡아 보시길 바란다. 아마도 얼마나 더 격조 있고 깊이가 있는지 알게 되실 것이다.

토머스 헉슬리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폴 화이트 (사이언스북스, 2006년)
상세보기

라마르크는 진짜 불쌍한 사람인데, 기린의 목 같은 예를 잘못 드는 바람에 더 불쌍해지고 말았다. 그는 생물학이라는 용어를 만들었고, 물리학과 화학의 원리에 기초해 생물학의 독자성을 구축하려 했던 인물인데 지나치게 폄하되는 것 같아 아쉽다. 그나마 내가 요즘 <라마르크 부활>이라는 제목을 글을 팔아 먹고는 있는데, 이것도 별로 도움이 되는 것 같지는 않다. 라마르크라는 이미지는 완전히 추락해 버려서 구해내기가 쉽지 않다.

동물 철학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장 바티스트 드 라마르크 (지만지고전천줄, 2009년)
상세보기


맨날 내가 칼 폴라니, 칼 폴라니 하니까 내가 칼빠쯤 되는 줄로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우선 아직 나는 그의 책을 읽지 않았고(논문들을 읽은 게 다다. 나는 홍기빈씨의 번역을 기다리고 있다), 그의 동생 마이클에게 더 관심이 생겨버렸기 때문이다. 물리화학자이자 과학철학자로서 마이클 폴라니의 사상은 토마스 쿤(T. S. Kuhn)뿐 아니라 후기비트겐슈타인(L. Wittgenstein), 리처드 로티(R. Rorty),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H. G. Gadamer) 등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학자다. 이런 폴라니의 생각을 그냥 ‘과학적 결과들을 받아들이던 말던 결국 내맘이지 뭐야’라고 단정하고 끝내기엔 토마스 쿤의 ‘나는 쿠니안이 아니야’라는 외침처럼 공허한 구석이 있는 것이다. 저자 스스로가 물리화학자다. 그에게 동의하건 동의하지 않건 이런 대학자의 의견은 좀 라깡 따위를 접근할 때처럼이라도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과학 신념 사회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마이클 폴라니 (범양사출판부, 1990년)
상세보기

개인적 지식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마이클 폴라니 (아카넷, 2001년)
상세보기

지적 자유와 의미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마이클 폴라니 (범양사출판부, 1992년)
상세보기

폴라니의 반대편에서 과학의 위대함을 옹호하는 과학철학자를 보고 싶다면 라이엔바하의 이 책을 권한다. <칸트와 과학>은 라이엔바하의 칸트해석의 내 방식의 변죽이었다. 이제서야 퀴즈의 답을 내어 놓는다. 결국 라이엔바하의 이 책은 그 명성에도 불구하고 카르납의 책보다 덜 읽히는 것 같다. 논리실증주의의 발전에 있어서 그나마 비엔나 써클은 좀 논의가 되는 것 같은데, 베를린학파의 창시자인 라이엔바하를 비롯한 이들은 그닥 소개가 되지 않는 듯 하다.

과학철학의 형성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한스 라이헨바하 (선학사, 2002년)
상세보기

시간과 공간의 철학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한스 라이헨바하 (서광사, 1986년)
상세보기
과학철학입문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R.카르납 (서광사, 1993년)
상세보기


파이어아벤트의 책이 얼마나 팔릴지는 잘 모르겠다. 허나 이 책이 <방법에의 도전>에 비해 어려울리 없는 자서전 성격의 책이라는 점은 내게이 책에 대해서는별 걱정을 하지 않게 해준다.잘 팔릴것 같다. 게다가 내가 소개해주지 않았는가 이러면서.

방법에의 도전
카테고리 유아
지은이 똘페이어아벤트 (한겨레, 1987년)
상세보기

킬링 타임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파울 파이어아벤트 (한겨레출판사, 2009년)
상세보기


이 책은 <게르트 기거렌쩌(Gerd Gigerenzer) 책 번역!>에서 이미 소개한 적이 있는데, 다시 소개하는 이유는 책이 꽤 팔리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원하는 만큼, 이 책이 지닌 중요성에 비해 팔린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를 비롯해서 아이츄판다님이 응원하고 있으니 잘 팔리지 싶다. 기거렌쩌의 더 중요한 책들이 많이 있는데(예를 들어 <제한된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 좀 빨리 번역되었으면 좋겠다. 안 팔리겠지만(미안하다).

생각이 직관에 묻다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게르트 기거렌처 (추수밭, 2008년)
상세보기


자 마지막이다. 정말 마지막으로 부탁한다. 내가 유일하게 생존하는 한국의 학자들로부터 무언가를 진지하게 배운 분이기도 하고, 측정량을 비롯해서 여러 개념들의 창안자이기도 하고,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뭐같은 대한민국에선 교수자리하나 잡지 못한 학자의 책들이 있다. 뜻이 있는 분들이라면 모조리 구입하시기 바란다. 고전이 될 것이고, 초판본은 나중에 꽤나 갚이 나갈지도 모른다. 기억하자. 어쩌면 대한민국에 유일한 종합적 지식인인지도 모른다. 다시 한번 기억하자. 선왕(착한왕) 이상하. 이만 끝.

과학 철학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이상하 (철학과현실사, 2004년)
상세보기

철학에는 유머가 없는가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이상하 (철학과현실사, 2004년)
상세보기

상황윤리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이상하 (철학과현실사, 2007년)
상세보기

생각의 기차. 1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이상하 (궁리, 2008년)
상세보기

생각의 기차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이상하 (궁리, 2008년)
상세보기

아래 세 권은 사법시험, 혹은 기타 논술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권하고, 혹시라도 조금 이론적인 것을 원하신다 해도 일독할 가치는 있다고 본다. 왕님은 천성적으로 학자다. 세상이 그렇게 살지 못하게 하지만. 그래서 책이 잘 안 팔리는 건지도 모르지만.

표본문제집. 2 : 추리논증 언어이해
카테고리 취업/수험서
지은이 이상하 (진학사, 2008년)
상세보기

논의분석의 기예
카테고리 취업/수험서
지은이 이상하 (POWERLEET, 2008년)
상세보기

실전 논술의 기예
카테고리 중/고등학습
지은이 이상하 (파워LEET, 2008년)
상세보기

11 Comments

  1. 우와 님 블로그 대충 훝어보고 감탄해서 링크할라는데 -_-;;이글루스에서 어떻게 링크하는지를 모르겟네요. 님 포스트가 자동으로 뜨게 어떻게 링크하는 법없나요. 이글루스면 걍 링크해버리면 편한데 ㅜ.ㅜ
    그냥 즐겨찾기 해야하나요.
    여기다 댓글달기 뻘줌하네 ;;

  2. 한RSS를 사용하세요. 양질의 블로그들만을 엄선할 수가 있답니다. 쿨게이들을 안볼수도 있죠.

  3. 예전에 비해서 좋은 책들이 꽤 많이 번역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 팔린다는 이유로 고전이라 불릴 수 있는 책들도 이제는 절판, 품절 요런 상태네요. 좋은 책이 잘 안 팔리고 있는 것도 독자나 책을 공급해주는 출판사가 다 얽혀있는 문제라 출판사 탓만 할 수는 없지만 우리 말로 된 전문서나 학술서는 교과서 제외하고 정말 손에 꼽을 정도라 ㅡㅡ

    팔리든 안팔리든 좋은 책 번역을 지원하고 출판하라고 마냥 출판사에 압력을 넣는다는 건 돈 벌지 말고 굶어라라고 하는거나 같으니 그럴 수는 없는 문제고, 결국은 출판 시장에서 전문서나 고전의 출판 문제도 과학/공학 분야에서 순수과학이 연구될 수 있도록 장치를 제도적으로 마련해두는 문제와 마찬가지로 확실히 공공재 투자의 철학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적어도 계속 (순전히 제 기준에서 -_-) 싸구려, 하향평준화가 안되려면.. 그리고 좋은 책에 깔려있는 시대적 고민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면… <파스퇴르 쿼드런트>에 나와있는 미국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정책의 가치관은 시대에 따라 바뀌지만 기본적으로 ‘순수과학’이라 불리는 연구에 대한 지원을 어떤 식으로 이끌어내야 하나에 대한 고민을 안고 가고 있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더라구요.

    칼 폴라니가 마이클 폴라니 형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링크 신고하고 갑니다.

  4. 정진 정진해서 나보다 훌륭한 학자로 성장하길. 이 말은 이미 나는 훌륭하다는..컥.

    잡설하고 폴라니 형 아우 문제는 알고 있었는데 쓰고 나서 수정이 귀찮아서..사실 그닥 중요한 문제도 아니고. 수정하겠음. 쿨게이들이 이런걸 가지고 사람을 미치게 한다는 거지 내말은. 니 얘기 아니고.

  5. 쿨게이 따위의 글보다는 이런 글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 현실은.

  6. 돈과 여유와 문화와 그 삼박자가 만드는 무서운 실력이다. 다 그런건 아니고. 결국은 돈과 제대로된 정책이겠지. 나도 살아남으려면 내일부터라도 좀 달려야겠다.

  7. 요 글이 블로그 메인페이지에 바로 안 떠서 그런거 같은데요 (순전히 물리적인 이유이길 바라는;) 많이들 RSS 쓰시니 상관없으려나 ㅡㅡ

    제국 쪽 소식도 좀 전해주세요 ㅋㅋ 이제 ‘겉보기’ 시스템에서는 차이가 그리 많이 나는것처럼 보이진 않는데 제국은 도대체 뭐가 다른겁니까. 결국 뿌리내린 문화 차이인건지… 해답은 결국 돈으로 귀결되기 때문인건지…

  8. 요즘엔 글이 기관포처럼 쏟아져 나오네요. 눈팅해온지 꽤 되는 사람입니다만 솔직히 말해 조금 질리기까지합니다.

    좋은 책도 소개주시고 하셨으니 감사의 뜻으로 글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저는 이 글을 읽고 제국에 대한 공포와 조국에 대한 비탄을 동시에 느꼈다는…….

    미국의 한국 비밀문서 이야기
    http://www.thekison.org/pages/kison-archive-kn585.htm
    http://www.thekison.org/pages/kison-archive-kn586.htm

    ps. 지금 다시 읽으니 자꾸 승정원일기가 떠오릅니다.
    http://erebus4.tistory.com/13

  9. 호 나름 흥미있는 내용들을 담은 책들이네욤 나중에 기회도면 구해보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Webmentions

  • Open space in X Time 2011/01/02

    돈과 여유와 문화. 돈과 좋은 제도 하에서의 무서운 실력. 겉보기 환경은 거의 비슷함에도 차이가 존재하는건 결국은 이것들 때문인가. 그럼 이건 정말 우리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문제인데. 개미들이 손에 돈다발을 쥐고 있는 거물들과 같은 방식으로 투자도 할 수 없거니와 그래서는 망할테니.. mass media에 짠 하고 떠오르는 것을 보고 따라가는 것은 어찌보면 요거 우량주다라고 말할 때 그제서야 거기에 투자를 할까 생각하는 개미와 같다. 물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