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급진적 생물학자 (2008-2011), 아카이브 (2002-2013)

노무현 애도의 촛불


추모서명하기(클릭)
추모집회(덕수궁 대한문)

정황상 이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자살인 듯 하다. 봉하마을 주변의 산세가 노인들도 쉽게 오를만큼 험하지 않다는 점과, 유서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는 점(유서를 남겼다고 한다. 자살이 확실하다), 오늘 권양숙 여사의 소환이 예정되어 있다는 점 등이 자살가능성에 무게를 더한다.

도덕적으로 완벽한 지도자는 존재할 수 없다. 어차피 정치지도자를 평가할 때 우리는 필연적으로 상대적인 사고를 할 수 밖에 없다. 비록 퇴임 후 그의 도덕성에 치명적 상처를 입었지만, 노무현의 시대에 대한민국은 도덕적으로 성숙했다. 이제 우리는 대통령의 수천억원대의 비자금이나, 대통령 선거에 수백억원 대의 사과박스가 쉽게 전달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 여전히 정경유착은 심각하고 개선되어야 하지만, 노무현의 시대에 우리는 많은 것이 변했음을 체험했다.

경제를 망쳐놨다는 무능함에 대한 질책도 그 청렴한 도덕성으로 버티던 노무현이었다. 노무현에게 도덕성은 그를 버티게 한 최후의 보루였던 셈이다. 수백억도 수천억도 아닌 수십억, 요즘엔 수십억이란 말이 왜 이리도 작게 느껴지는지 모르겠다. 수조짜리 경제정책들이 오가는 시대라서 그런지도 모른다. 수십억도 변명의 여지 없이 부패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내 마음에 스쳐가는 너그러움은 참 우습다.

검찰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을 재보선에 대한 일종의 전략으로 사용했던 것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국민들은 수십억에 별로 동요하지 않았다. 노무현에 대한 도덕적 타격은 이 정부가 기획했던 초안처럼 국민들에게 그리 큰 충격으로도, 현 정부에 대한 지지로도 이어지지 않았다.

탄핵 속에서 촛불로 살아난 대통령이었다. 최초로 팬클럽이 생겼던 그런 정치인이었다. 역사를 똑바로 볼 줄 알았고, 비록 아집이 강했지만 큰 실정도 없었던 대통령이었다. 아집이 강하고 말을 참지 못했기에 욕도 많이 먹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역사가 해줄 것이다.

노무현이 죽었다. 탄핵에서 그를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았던 촛불이 이제 그의 죽음을 애도하려 할 것이다. 그리고 명박은 이를 막지 못할 것이다. 이를 막는다면 그것이 명박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기에.


왜 그가 죽어야 하는지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 이 땅은 언제나 이런 식으로 죽지 않아도 될 사람들을 죽여왔다. 김구를 죽이고, 장준하를 죽이더니 이제는 노무현을 죽인다. 전두환은 그리고 노태우는 멀쩡히 살아 돌아다닌다. 나는 이런 지긋지긋한 역사의 반복이 수치스러울 뿐이다.


25 Comments

  1. 전 참 흥미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십년이 지나면, 과연 ‘지금’은 역사가들에 의해서 어떻게 쓰여지고 있을는지요. 참 궁금하군요.

  2. 죽어야할 놈들은 멀쩡히 살아 돌아다니고, 죽지 않아도 될 사람들만 죽어야 하는 그런 사회라고 기록될 것입니다.

  3. 흥미로운 시대가 아니라 고통스럽군요..

  4. 왜 그가 죽어야 하는지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 이 땅은 언제나 이런 식으로 죽지 않아도 될 사람들을 죽여왔다. 김구를 죽이고, 장준하를 죽이더니 이제는 노무현을 죽인다. 전두환은 그리고 노태우는 멀쩡히 살아 돌아다닌다. 나는 이런 지긋지긋한 역사의 반복이 수치스러울 뿐이다.222

  5. 이쯤되면 2세를 가지는것도 죄악입니다.

  6. 안타까움을 가질뿐입니다. 쉽지 않은 선택을 하셨겠지요
    검찰은 공소권없음으로 해결한다 합니다
    참으로 애석한 마음뿐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7. ‘승부사’와 ‘청렴’이라… 참 안타깝습니다.
    우리 모두 반성의 계기가 되고, 성숙한 민주주의로 거듭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면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8. 수십억도 부패이지만 마음속의 너그러움을 설명할 수 없다는 표현, 정말 똑같습니다…
    우리에게 이런 대통령이 없었기에 전방위로 공격만을 일삼았던 나를 포함한 모든 이들이 죄책감을 가져야 하는 건 아닐까요???
    우리에게 권위로 무장한 리더가 아니었기에, 빽 한번 써볼 수 없었던 리더이기에, 그 이유로 처참히 짓밟힌 리더이기에 자살하지 않아도 될 사람이 자살한 것에 대한 분통이 더욱 치밉니다.

  9. 불안해집니다.
    뭔가 어긋난것 같습니다.
    당분간 악어의 눈물을 감상할 수 있겠군요.
    한가지 바라는게 있다면, 이번 일련의 사건에서 온라인 명예훼손죄(악플러법)를 적용하길 바랄 뿐입니다.
    / 수십년 뒤라도 그렇게 현대를 서술할 수 있는 세상이 오길 기원합니다. 지긋지긋한 역사의 반복 속에서는 그마저도 불가능해 보이는데, 지나친 비관일까요?
    /전 그분이 도덕적이거나 유능하길 바라는것보다 무엇보다 기득권에 당당하길 바랐습니다.
    29만원의 전설도 현존하는데, 자신이 쳤던 사고들을 잊고 막말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R.I.P

  10. 병신 노무현입니다. 지가 죽긴 왜 죽습니까. 당당히 살아 다음 정권탈환에 힘을 써야할 것 아닙니까. 죽기 왜 죽습니까. 더 어려운 사람들도 사는데..

  11. 노통시절 경제를 망쳐놨다고 떠들던 찌라시 언론들이 있었죠. 사상최고의 무역흑자와 주식호황 부동산안정세 상황에서도 말이죠.
    그찌라시들 지금은 뭐라하는지는 다들 더 잘아실거구요. 그 찌라시들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위의 글에도 객관적이지 못한 바로 그 표현이 들어있네요. 고인에게 할말은 아닌듯합니다.
    가신님이 남긴 정신은 잊지맙시다.

  12. 맘이 많이 아픈입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3. He was a great, great, and great president in Korean History. I’ll miss him very much.

  14. 대한민국의 죽음,
    민주주의의 자살,
    노짱의 죽음은 이 단어들로 대체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15. 트랙백 감사합니다.
    초보 블로거라서..
    오늘은 봉하마을로 내려가 조문을 할까 생각중입니다.후우..

  16. 마음이 정말 많이 아프네요.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7. 트랙백 날립니다 ‘그건 아니니까’ 포스트에 트랙백을 날리려다 여기가 더 적절할 것 같기도 하고 더 많이 볼 수도 ; 있을 것 같단 생각도 들고 해서요 언제나 좋은 글들 올려주시네요.

  18. 트래백을 거신분이 김우재님인걸 보고 조금 놀랐습니다. 산자에게는 산자의 몫이 있는 것이겠지요.

  19. 제발 데모는 하지말고 추도만 하시길.. 노무현대통령 구천안맴돕니다. 정신차리시고 애도만 합시다. 흥분은 하지마시고

Comments are closed.

Webmentions

  •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2009/05/25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충격적인 서거 소식에 전국에 애도의 물결이 휩쓸고 있다. 아내 친구의 아버지는 노대통령을 뒤따라 자살하겠다는 친구를 달래려고 소주 한 잔 하러 가신다고까지 한다. 노무현을 싫어했던 사람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일 것이다. 노전대통령의 검찰 수사로 그의 인기가 바닥권에 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의 죽음에 애도를 표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노사모들은 알까? 소위 노빠들은 알까? 사실 나는 이도..

  • 쩐의시대 2009/05/25

    (사진은 정확한 (원본) 출처를 찾기가 힘들어 다음과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서 찾아 게시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서민들과 가장 친근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노사모”라는 조직에 의해 대통령이라는 최고직에 올랐다. 그는 전두환 前 대통령의 청문회에서 거침없는 화법으로 몰아세우며 국민들의 마음을 통쾌하게 해주는 달변가였으나, 이러한 화법은 결국 그가 대통령직을 수행하면서 득보다는 실을 많이 가지고 오게 된 것은 사실이었다. 보수 성향이 뚜렷한 어르신들..

  • 고어핀드의 망상천국 2009/05/25

    * 분향소에서 찍어 온 사진 슬라이드를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플레이 후 [공유]를 클릭해서 퍼가실 수 있습니다. 사진에 설명을 달아서 gorekunpekr[at]gmail.com 으로 보내 주시면 접수받는 대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물론 뻘메일 보내 주시면 전부 블로그에 공개해 드립니다 ㄳ)안식은 죽은 자의 권리다.하지만, 기억은 살아가는 자의 의무다.1.한껏 늦잠을 자고 일어난 토요일 오전, 함께 살고 있는 경상도 노인에게서 소식을 들었다…

  •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2009/05/25

    출처는 제목 바로 위에. 참고로 일부 글은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 수정하였음을 알립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노무현을 지지하던 사람들은 물론이고 나처럼 그를 평소에 좋지 않게 지켜보던 분 모두 일단 그의 죽음에 대해서 안타까워하고 있다. 연달아 오르는 포스팅에서 계속 썻지만, 인간이 정말로 ‘패륜적인’ 행동을 저지르지 않은 이상 운명을 달리했을 때 적어도 그의 생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출하는 것은 예의이다. 그를 평소에 좋아했던, 싫어했던. 그런데..

  • I think ... 2009/05/25

    노무현 대통령이 세상을 스스로 등지고 떠났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좋아하던 그가 그 사람들을 뒤로 한채 쓸쓸히 떠나갔습니다. 그만큼 억울하고 속상했던 겁니다. 정권이 바뀌자 승냥이처럼 달려들어 부관참시하듯, 치졸할 정도로 모욕주고 고통주던 이명박 정권과, 그 정권의 주구인 검찰과 조중동 수구언론들이 저지른 정치살인입니다.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을 열렬히 지지했던 사람이든, 아니면 선택적으로 비판과 지지를 보냈던 사람이든, 아니면 비판으로 일관했지만 그래..

  • Curious Minds - 홀로 부산 거리에 섰던 노무현을 기억합니다 2009/05/25

    1. 내가 기억하는 노무현은, 청문회 때의 노무현도, 대선에서 승리한 노무현도, 침통하게 서울 가는 버스에 오르던 노무현도 아니었다.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부산의 길거리에서 지역 감정을 극복해야 한다고 호소하던 유세 현장에서, 그리고 패배한 뒤 서울에 올라오면서 무엇보다 믿고 따라와 준 보좌관들 걱정부터 하던 인터뷰 기사에서, 나는 노무현이라는 정치인을 알게 되었다. 그게 10년 전 일이다. 2. …… 그리고 많은 일이 있었다. 감동도..

  • Ideal & Real - Jioh L. Jung 2009/05/25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추모식(분향소)에 다녀왔습니다. 대한문 앞에서는 경찰들이 막고 있었는데, 이는 현 정권에서 추도식 조차 허용하지 않는 비관용에 대표적인 사례가 되겠네요. 쪼잔하다고 해야할지 과잉충성이라고 해야할지. 노통을 가족장으로 하는 이유는, 국가장이나 국민장이나 뭐 그런걸로 하면 상주가 “청와대”가 되기 때문이라는군요. 나라도 그러고 싶지 않겠습니다…. 어휴… SAMSUNG TECHWIN Co. | SAMSUNG GX10 | Ap..

  • 끄적이 2009/05/25

    이제는고인이 되신 노무현 전 대통령. 소식을 듣고, 너무나 비통을 금할 길이 없었다. 억울하셔도.. 혹은 정말 죄를 지으셨더라도.. 꿋꿋이 이겨내시면서 이 나라를 위해 많은 일을 하셔야 했는데.. 왜 그런 선택을 하셨습니까.. 여전히 국민들은 당신을 바라보고, 당신이 무언가를 해 주기를 바라고 있었는데.. 혹 그러한 기대가 너무 부담이 되셨습니까? 이 시점에서 그의 꿈많던 청년 시절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법고시 합격기를 다시 올립니다. 한창 고시공..

  • Uri's Island 2009/05/25

    이른바 ‘포괄적 뇌물’이라는 죄목을 위해 사돈의 팔촌까지 소환조사를 하며, 실시간으로 언론에 정황을 뿌렸다. 무죄추정의 원칙은 어느 곳에도 없었다. 피의사실 공표금지의 원칙도 없었다. 물증 하나 없는 정황만으로, 전 대통령을 부산에서 서울까지 오라가라 하였다. 그럼에도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철저히 했다 한다.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는 서슬퍼런 피를 묻히고서야 멈추어 섰다. 오늘에서야 불구속 기소 할 방침이었단다. 정말 그럴..

  • 김증말의 블로그 2009/05/25

    언론이 더 나쁜 새끼들이다. 정직을 입에 바르고 진실만을 이야기 한다고 생각하겠지. 하지만 결국 맞추는 포커스와 내미는 어젠다는 결국 그 밥에 그 나물이다. 어디 언론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된 돈의 사용처와 목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거나 그를 전 대통령이나 타 정치인들과 비교하거나 적어도 그 숫자만이라도 비교분석 해준 적이 있는가. 얼씨구나 좋다고 노무현 까대기에나 바쁘고 어느샌가 장자연 리스트와 이메일 사건, 용산참사등은 사라져 버렸다. 이것이..

  • ECN (Economy & Currency & Novel) 2009/05/25

    오늘 원래는 제가 오투잼을 다시 시작했다는 글을 올렸어야 했지만, 갑작스런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서거 소식에 그 뜻을 접었습니다. 2002년 대선날이었나요. 그때 아버지 따라 투표소라는 곳을 처음 가본 저로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된 것도 3일 후에서나 알았습니다;;; 그동안 정치권이나 언론, 시민들의 욕을 바가지로 드시면서 열심히 일해 주셨죠.. 뭔가 100%만족은 아니지만 50~60%정도의 만족도를 내 주셨습니다. 자기 자신의 원칙과 소신에 따라..

  • 탐진강의 함께 사는 세상 이야기 2009/05/25

    오늘 아침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하늘나라에서는 편안히 쉴 수 있었으면 합니다. 너무나 충격적인 소식이라서 가슴이 떨리고 안타깝기만 합니다. 아직도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봉하마을 뒷산에서 떨어져 사망했다는 것입니다. 최신 소식에 의하면 문재인 전 수석이 자살이며 가족들 앞으로 유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가장 소중한 삶을 자살로서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 The Best Shuri, Shuri' Sweet Home!~! 2009/05/25

    위 사진은 조선일보의 유서 관련 기사를 무단이지만 스크린 캡쳐한 사진이다. 무단이라서 미안한데 조선닷컴 아이디가 없어서 그냥 퍼왔다. 여기서 출처를 확실히 밝히니 큰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본다. 중요한…

  • 아이템매니아 - ♣클로버의 일기장♣ 2009/05/25

    과거 대통령 사망 시 쓰였던 표현은 ‘서거’라는 단어이다. 서거 소식에 깜짝 놀라, 계속해서 기사들을 검색하던 중, 무수히 많은 언론사가 사망이라고 표현을 했다. 대통령이 아니어도 국가적 인사의 죽음에는 ‘서거’라는 표현을 해왔으며, 종교계에서는 ‘선종’이라고 표현을 하였다. 그런데 언론사는 우리 나라를 스스로 낮춰 버렸다. 첫 기사가 발표 되고, 보통의 언론사에서 내놓은 기사들은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이었다. ‘사망’이라고 단정지은 기사를 클릭하면..

  • 작은 달팽이집속 바다. 2009/05/25

    믹시 갔다가 쇼킹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관련 글들. Adish의 지맘대로 짓걸이기 : 노무현 대통령 사망 세렌티피티 :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 http://issue.tistory.com 관련 기사들. 중앙일보 노컷뉴스 더 많은 기사 검찰수사를 받고 있던 아주 민감한 사안이 흘러가는 가운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현 생애의 삶을 마감하셨네요… 뉴스에서 일부는 실족사라고 하고 일부는 자살 기도라고 합니다. (심..

  • 눈을 감고 보다 2009/05/25

    뭡니까? 이거…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 제가 이 블로그에선 정치/종교 이야기를 안 하려고 생각했지만 이번만은 예외로 둘 수 밖에 없겠군요. 故여운계씨 포스팅을 쓰고나서 나왔더니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기사.. 이틀 연속으로 대체 이게 무슨 일인지? 아니, 사실 이틀 연속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 매일같이 사람들이 안타깝게 죽어나고 나라가 뒤숭숭했지요. 지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인이 자살이냐, 실족이냐하는 문제로 논란이 있는 것 같은데 만약 경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