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급진적 생물학자 (2008-2011), 아카이브 (2002-2013)

진중권의 진짜 적은 따로 있다

진중권이 한예종을 거쳐, 중앙대는 물론 홍익대에서의 강의까지 잃은 지금, 예전에 포스팅한 글을 다시 올린다. 나는 점쟁이인가?


박형준 기자의 분석이 옳다면, 변희재의 진중권에 대한 법적대응은 이명박을 끼고 들어가는 완장펀치다. 변희재가 붙잡은 동앗줄이 튼튼하건 아니건 그건 내가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건 줄을 잡은 사람이 판단하면 될 일이고, 변희재는 원래 줄을 잘 바꿔타는 버릇이 있으므로 우리의 걱정은 기우에 불과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변희재 깜냥의 한계

만약 진중권이 한예종을 끼고 들어오는 문화관광부의 공격에 놀란 것이라면 변희재를 향한 그의 공격은 불필요했다. 변희재가 별 영향력 없는 그만의 매체들을 총동원해서 한예종 사태를 부풀리고 과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변희재에게는 한예종 사태로 진중권을 무너뜨릴 물리적 억제력이 없기 때문이다. 변희재가 소문을 퍼뜨릴 수는 있지만 키를 쥐고 있는 것은 문화관광부다. 한예종을 무너뜨리고 싶어하는 것은, 그리고 한예종 사태로 여론의 눈치를 보는 곳은 문화관광부이기 때문이다. 이는 변희재가 진중권을 허위사실유포죄와 명예훼손죄로 고소했다는 점을 봐도 알 수 있다(물론 이해 당사자가 아닌 변희재가 문화관광부를 대신해 고소를 한다는 사실도 우습고 불가능한 일이지만). 사실 이런 공격은 의미가 없다. 진중권이 신경쓰고 있는 것은 문화관광부를 끼고 들어오는 1700만원짜리 공격이기 때문이다. 그는 강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봉급을 내놓으라는 요구에 항의하고 있는 것이다. 진중권은 성실히 객원교수직을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정치적으로 그를 공격하는 권력에 맞서고 있는 것이다. 지금 진중권에게 명예훼손이니 허위사실유포니 하는 건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터, 변희재는 한예종사태에 대해 더 이상 꺼낼 카드가 없으면 이제 진중권의 눈에 밟힐 상대가 아니다.

진중권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들었다. 물론 나는 그에게 충분히 대학 강단에 설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변희재나 자칭 좌파회의주의자라고 주장하는 사이비 보수들처럼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해 박사학위라던가 어떤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다. 평가의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다면 가르치는 일도 실력으로 뽑으면 되는 일이다. 계급장 떼고 제대로 평가받으면 되는 일이다. 여기에 박사학위니 뭐니 하는 간판은 장애가 될 뿐이다. 오늘 <와인 미라클>이라는 영화를 봤는데, 사실 와인이 맛만 좋으면 되는 것 아닌가. 블라인드테스트에서 캘리포니아산 와인이 프랑스산 와인을 누른 것은 심사위원들이 눈을 가렸기 때문이다. 간판과 졸업장을 따지는 한국의 문화는 실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제도가 없다는 데서 비롯되는 사태다. 간판과 졸업장보다는 이력서와 추천서, 그리고 면접이 훨씬 좋은 시스템이다. 문제는 형평성이겠지만 간판 떼고 계급장 떼고 진검으로 승부하는 그런 세상은 변학사에게도 좋을 그런 세상이기 때문에, 변학사는 진중권이 유학실패자네 뭐네 하는 치사한 이야기는 스스로에게도 독이 된다는 점을 명심하고 그런 치사한 공격은 좀 멈출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진중권의 진짜 적(敵)과 적(籍)

진중권은 중앙대에 적을 두고 있다. 그는 언젠가부터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의 겸임교수라는 타이틀로 소개되고 있다. 실상 한예종은 진중권의 투잡이다. 결국 진중권이 밥벌어먹고 사는, 그리고 간판이 중요한 한국사회에서 진중권에게 최소한의 권위를 주는 자리는 중앙대에서 마련해주고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중앙대가 좀 이상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중앙대의 이사장이자 두산중공업의 회장인 사람이 중앙대를 구조조정하려고 한다.

현대중공업 사장 출신이 대통령이 되었을 때 우리는 전국토가 공사판으로 변모되는 현실을 실감했다. 두산중공업 사장도 대학을 제대로 된 공사판으로 만들 생각인 듯 하다. 그는 “기업이 원하는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대학은 문제가 있다”라는 사고방식을 가진 분이다. 현재의 단과대 학과를 전면개편하는 일에 착수하고 있으며, 교수들과의 한바탕 전쟁도 불사한다는 후문이다. 그는 회계, 한문, 영어처럼 사회에 나가 쓸 수 있는 걸 가르치는 게 대학이라고 믿는 인물이다. 총장직선제는 환자가 의사를 뽑는 일처럼 바보 같은 짓이라고 믿는 분이다. 진중권은 이처럼 대학을 취업준비소로 믿는, 아니 그걸 넘어 이런 대학개혁을 불도저처럼 밀어붙히는 이사장 밑에서 가르치는 교수다. 게다가 이사장은 전쟁을 치를 각오가 되어 있다. 나는 중앙대의 이사장이 미학을 어떻게 생각할런지 참으로 궁금하다. 아마 진중권은 더 궁금할 듯 싶다.

문화부와의 싸움은 차라리 법리적으로 흑백을 가리기 쉬운 싸움일지 모른다. 하지만 부당해고당한 시간강사와 교수들과 대학간의 싸움은 역사적으로도 길고 지루하고 고통스러운 여정이다. 오죽하면 수학을 전공한 분이 판사에게 석궁을 들이밀었겠는가. 진중권은 이번 싸움을 이겨도 또 한판 큰 싸움을 치뤄야 할지 모르겠다. 그리고 밥그릇과 대학의 의미를 건 그 싸움이 진중권에게는 더욱 의미있고 중요한 싸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footnote]진중권은 밥그릇을 걸고 이사장을 비판할 수 있을까? 그렇게 해야한다는 말은 아니다. 나라도 그렇게 할 자신은 없으니까. [/footnote].
 


13 Comments

  1. 진중권은 이미 감칠맛 사건-_-;;에서 밥줄 걸린 사람을 깐(!)적이 있는 걸로 기억합니다.
    미학오디세이가 자기 노후연금이라고 했다던데요. 밥그릇에 발발 떨 사람은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변희재는 진중권을 최대한 잡고 흔들어놓을테고… 짜증나는 진흙탕에 꽤 오래 묶여있어야할 것도 안되보이고, 그 결과 오물 또한 꽤 뒤집어쓰게 될 테고… 진중권도 깝깝하겠네요.

  2. 두고봐야겠습니다. 여하튼 전 이번싸움에서도 다음있을 싸움에서도 진중권이 이겼으면 좋겠습니다.

  3. 비밀글입니다.
    비밀글을 핑계삼아 좀 사적인 이야기을 쓸까 합니다. 미리 너른 양해를 구합니다.
    형준이와는 웹에서 친해져서 호형호제하는 사이입니다. 저는 형준이의 재기를 높게 평가하지만, 해당 링크글을 비롯해 최근의 정국 분석에 관한 글에 담긴 ‘음모론적 논리 비약’에 대해선 대단히 우려합니다. 이것은 블로거든 기자든 막론하고 매우 위험한 태도지요. 물론 이글루스의 ‘팩트놀음’에 빠져야 한다는 이야기는 전혀 아닙니다. 상상력과 논리적인 추론을 통한 창조적인 발상들은 오히려 권장되어야 마땅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형준이가 요즘 쓰는 글들은 마치 극적인 드라마적 관극틀에 기반해서 쓰여지는 추리극의 모자이크 놀이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그 모자이크 놀이는 상상력에 근거해서는 안되고, 팩트에 근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팩트들은 각각의 조각마다에 구체적인 근거로서 작용해야 합니다. 더불어 전체 모자이크를 구성하는 논리적인 인과가 튼실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형준이의 글에서는 조각 조각의 근거들도 부족해 보이고, 전체를 지배하는 논리적인 인과의 부분에서도 비약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만에 하나 형준이의 ‘추리’가 맞을지도 모르겠지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운’에 기반한 것이지, 글이 갖는 분석력에 기반한 것으로는 평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특히 위 링크는 매우 흥미로운 수사들로 잘 조직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그 글을 구성하는 논리의 얼개들을 살펴보면 꽤나 앙상한 글이라는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형준이를 개인적으로 아끼는 형으로서, 그리고 더불어 우재씨의 동료 블로거로서 형준이가 쓴 글의 링크가 반가운 한편으로 염려되는 점이 없지 않아 몇자 적어봅니다. 부디 이 글은 그저 읽고 넘겨주시길 바랍니다.

    추.
    TNM 파트너가 되셨군요. : )
    야구라(혹은 TNM 제1호 온라인언론사 ‘야구타임스’)의 손윤님을 최근에 뵈었는데요.
    손윤님께서 TNM와 완전히 절연하시니 우재씨께서 TNM과 손을 잡는군요.
    저 개인적으론 그 선택에 대해 다소 회의적이기도 합니다만…
    우재씨께 좋은 체험으로 남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TNM으로서는 정말 좋은 필자를 파트너로 얻었군요.

  4. 제가 진중권 교수 주머니 사정 잘 모릅니다만.
    중대 겸임자리…사실 큰 밥그릇 아닙니다.
    제일 드러나는 “중대”라는 딱지가 유용하긴 합니다만.
    짤릴가 무섭고 어쩌고 정돈 아녀요.
    인세에 강연료에 꽤 버실겁니다.

  5. 인세로 밥벌어먹고 살려면 이문열 정도는 되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강연료 시장도 그것만으로는 고정수입으로 밥벌어 먹는데 쉽지 않습니다. 고정적으로 나오는 월급은 밥그릇으로 중요한 거예요. 그저 가르치는 게 목적이라면 진중권 교수가 중앙대에만 있을리 없으니까요. 진중권 교수님도 사람이고 욕망이 있고 밥그릇은 소중한거고. 저는 진 교수님이 대단히 속세에서 초탈한 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럴 필요도 없구요. 밥그릇을 뺏길 이유가 없는데 뺏기는 건 싸워야 됩니다. 그게 서민들에겐 정의를 구현하는 방식이구요.

  6. 미학적 지식여부는 모르겠으나 비판자로서의 자질은 진중권 역시 부족하다는 생각

  7. 저도 미학저 지식 여부는 전혀 모르겠고, 비판자로서의 자질은 부족하다기보다는 안타까운 생각이 드는.

  8. 인세로만 먹고 살수 있다는게 아니구요 사실 겸임교수라

    는 거 시간 강사나 마찬가지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겸임이던 시간 강사이던 진중권 교수 갈데 많다는 말입니

    다.

  9. 총장한테도 할 말은 하는 사람이니까요, 문제가 될 일이 생긴다면 밥그릇 때문에 이사장을 공격하지 못할 분은 아닌 성 싶습니다.

  10. 무엇보다도 문화관광부라는 기관이 다른분이 댓글에 쓰신 내용대로 시간강사나 마찬가지라는

    겸임교수 한명을 이렇게 대놓고 일방적으로 공격하고있는 상황 자체가 부조리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이건 잡담입니다만…일단 김우재님이 요즘들어 소녀시대 사진을 올리지 않고 계신다는 사실이 신

    경쓰인달까요.[최근의 계속되는 어두운 소식으로 인해서 심경의 강한 변화가 생겨나신 것인가? ]

  11. 한예종의 “실기 전문가”라는 학칙상, 진중권씨의 겸임교수 자격은 이미 학칙위반이 아닐까요. 정치적으로 물고 늘어지자면 노무현 정권이 아니라면 불가능 했을 거란 얘기 또한 나올수 있죠.

    중앙대의 경우도 객원교수 채용조건인 3년이상의 연구실적이나 실무경험에 진중권씨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역시 이 채용역시 정치적으로 물고 늘어지면 노무현 정권이 아니라면 불가능 했을거란 추측이 나올수 있죠.

    변희재씨가 말한 진중권씨의 전문성은 지금 변희재씨에게 소송당하는 일만 보더라도 결국 법률적 지식이 부족해서 이 지경까지 온거 아닙니까.

    경제전문가도 아니면서 경제토론회에 나가서 장하준 교수에게 발리는 거 보면 진중권씨가 전문성 없음이 그마나 이번 일들을 계기로 드러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12. 꽤 오랫동안 집에서 멀리 나와 있어야되서 쌤 블로그에 와보기도 쉽지 않네요 ㅎㅎ 그동안 글이 몇개나 올라온건가 ㅠ.ㅠ 간간히 들러서 글 읽고 가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Webmentions

  • gorekun's me2DAY 2009/09/06

    나는 중앙대의 이사장이 미학을 어떻게 생각할런지 참으로 궁금하다. 아마 진중권은 더 궁금할 듯 싶다. 나 역시 그것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