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급진적 생물학자 (2008-2011), 아카이브 (2002-2013)

리버럴 아트 칼리지에서의 과학

네이쳐에 난 기사다. 한국에 리버럴 아트 칼리지라고 할 만한 대학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한예종이나 성공회대 정도가 될까? 물론 그런 대학에서는 리버럴 아츠를 그냥 예술인줄 알거고, 기초교육에 관심이 많은 과학자들을 끌어올 수준의 철학적인 사고를 가진 총장이 있을리 만무하다. 그러니 우린 안될거다.

cfile30.uf.124026494E6E8ED7371012.pdf

  1. 좀 뚱딴지 같지만
    얼마 전부터 생물학과 과학에 관심이 생겨서 김우재님이나 착한왕님글 찾아서 보고 있는데
    미쳐 못본 글들이 막혀있네요
    특히 사이언스 타임즈에 쓰신 칼럼 태반은 막혀버렸는데 볼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그리고 착한왕님 글은 어렵던데 기초를 쌓기 위해 읽을 만한
    과학사 관련 책 있으면 소개 부탁드리고 싶네요

  2. 사이언스타임즈의 칼럼들은 안막혀 있습니다. 구글에서 “미르이야기”로 검색하시면 대부분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사이언스타임즈 안에서 제 이름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과학사에 대한 기초를 쌓는다라… 딱히 추천하고 싶은 책은 없습니다. 스티븐 툴민의 책들을 시작으로 잡으면 좋습니다. 최근에 토마스 행킨스의 <과학과 계몽주의>가 번역되었는데, 그책도 쉽고 괜찮을 듯 합니다.

  3. 미르이야기 절반 정도가 몇주전부터 접속이 안되고 있어요 더불어 우재님의 몇몇 글들도.. 올라와 있는 것들도 첨부된 사진파일들은 전부 안나오네요T.T 구글에 미르이야기도 그냥 링크 인데 볼 방법 없을까요?

  4. 그렇다면 과학이란 무엇인가? WHAT SCIENCE IS AND HAW IT WORKS
    http://www.yes24.com/24/goods/5325381

    과학과 계몽주의나 관련 책을 검색하다가 이 책이 눈에 띄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와 첫 장 몇 단락을 보니 그럴듯 해보입니다.입문자에게 좋은 책인지 추천할만한지 문의하고 싶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