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라이트 넷 The Brights Korea 운동의 의미

http://heterosis.egloos.com/773180 원문


한국 브라이트 넷을 위해 쓴 글. 발표는 미뤄두었다. 언젠가 발표될지도 모르는 글. 글이 길어 서론만 올리니 다운받아 보시기 바란다.

한국 브라이트 넷 The Brights Korea 운동의 의미

김우재

서론

신비주의 그리고 초자연주의적인 요소들로부터 자유로운 개인을 브라이트 a Bright 라고 부르고, 이들이 소수자로서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자는 취지를 가진 브라이트 운동은 2003년 6월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운동이 시작된 지 일년이 지난 지금 미국에서의 브라이트 운동은 한국의 상황에 맞게 조정되어 한국 브라이트 넷 운동으로 거듭났으며 이 글은 한국 브라이트 넷 운동을 소개하기 위해 쓰여진 글이다. 이 글속에서 브라이트라는 개념에 대해 자세히 논구하지는 않는다. 이에 관해서는 더욱 잘 요약된 글들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따로 논할 만큼 엄청난 주제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브라이트란 자연주의적인 세계관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여기서 자연주의라는 말은 모든 자연주의를 일컫는 것은 아니다. 브라이트를 규정할 때의 자연주의는 초자연주의와의 반대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따라서 초자연주의와 신비주의로부터 자유로운 개인이 브라이트가 된다. 이들의 윤리와 행동은 이러한 세계관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이 브라이트라는 개념에 관한 전부다. 브라이트의 개념에 관한 개념적 문제를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지만, 브라이트 운동이 시작된 역사적 배경과 시공간적 상황에 관한 논의는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먼저 브라이트 운동의 역사적 배경을 서술하고 우리의 상황적 배경을 미국과 비교하며 나아가 우리의 갈 길을 묻는다. 이렇게 정의된 역사적 배경 속에서 한국 브라이트 넷 운동이 지향하는 가치가 소개될 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