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급진적 생물학자 (2008-2011), 아카이브 (2002-2013)

촛불을 켜라

추모서명하기(클릭)
추모집회(덕수궁 대한문)


나는 대통령이 자살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시야를 돌려 조선시대로 돌아가보아도, 우리는 어떤 지도자의 자살을 목도할 수 없다. 김구도 장준하도 모두 타살당했지만, 노무현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자살했다. 그가 스스로 지키고자 했던 신념이 얼마나 그를 지탱하던 강력한 신념이었는지를, 이제 우리는 알게 되었다.

노무현이 죽었다. 개별 정책에 있어 나도 노무현을 욕했던 사람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평가에서 노무현은 결코 비난받을 만한 중죄를 저지르지는 않았다. 주어진 현실 속에서 작은 타협이 있었을지언정, 그는 끝까지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부패로 얼룩진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잡고 싶어 했다. 현직 대통령의 비리를 검찰이 캐는 일이, 헌정사상 최초로 탄핵이 가결되는 일이 이 땅에서 일어났다. 이는 노무현에게 타락할 만한 권력이 존재하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겨우, 그래 겨우다, 50억원을 받을 정도로 그는 부패했다. 그것이다. 노무현을 죽게 만든 것은 수백억도 수천억도 아닌 수십억이었다. 수십억이 노무현을 죽일만큼 엄청난 금액이었다 믿는 이들은 그렇게 믿으라. 나는 그 수십억에 스스로의 목숨을 끊은 노무현에게 애도를 표할 작정이다.

촛불은 노무현에 대한 애증을 보여주었다. 시민들은 그리고 민중은, 노무현을 사랑하고 또 질책했다. 대한민국의 헌정사상 노무현처럼 사랑을 받았던 대통령은 없었다. 촛불은 탄핵당시 이를 그대로 보여주었다.

이제 촛불을 켜라. 장기집권을 노리는 저열한 현 정권의 정치보복에 희생당한, 바보 노무현을 위해 이제 촛불을 켜라. 스스로의 도덕성을 굳게 믿었던만큼 그 앎과 행함이 한결같았던 이에게 추모하자. 누군가의 죽음이 이토록 절실하게 다가오는 것은, 그만큼 이 땅의 역사가 더러웠음을 반증하는 바, 그렇게 노무현은 죽어야 했다.

조용히 그리고 거대하게 촛불을 켜라. 처음에는 애도로, 그리고 그 애도를 가로막는 이들에 대해서는 증오도 감추지 말자. 그렇게 촛불을 켜라.





앞으로 선동적인 글이 올라와도 어쩔 수 없다. 이 사건은 나에게 충격이며, 그 충격 속에 잠시 합리성 따위는 들어설 틈이 없을 것이다.

  1. 글쎄요. 겨우 몇 십억이라니… 저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자살이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뇌물 사건을 정당화 시킬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형평성이라.. 그렇습니다. 님께서 지적하셨던 것처럼 노무현보다 더 많은 돈을 집어 삼키고, 수많은 사람들을 학살한 자들이 명백히 살아서 활개치고 있는 사실은 분명히 부조리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연 노무현 씨를 그렇게 ‘영웅’처럼 미화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대통령 이전과 대통령 시절에는 깨끗한 정치인, 인간미 넘치는 정치인이었을지 몰라도, 그간의 ‘치부’가 드러나버린 이 시점에서는 그를 그렇게 두둔만 할 수는 없군요. 만약 제가 그를 두둔한다면, 그것은 또 다른 하나의 ‘탈출구'(정치인들이 흔히 그렇듯이)를 만들어 두는 것은 아닐까요? 문제는 몇 백억이냐, 몇 십억이냐 또는 전○○ 씨냐, 노○○씨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가 “대통령으로서 양심에 거리끼지 않은 옳바른 행위를 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상대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기 보다는 절대적인 윤리 규범을 그에게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인 문제로 끌고 간다면, 야당이냐 여당이냐, 우파냐 좌파냐 등의 정치·이념 문제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노무현 씨가 역대 대통령 중에서 손 꼽힐만한 인격을 지닌 인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의 실수는 인정해야 할 듯 합니다. 잠시 실망했지만, 지금은 찬사를 보냅니다. 그것은 그가 ‘자살’함으로 말미암아 그의 ‘치부’에 대해 일말의 양심이 남아있었음을 입증했기 때문입니다. 그 방법(자살)에 있어서는 잘못됐을지 몰라도 말입니다. ㅜㅜ

  2. 수십억을 아무렇지도 않다고 여길만큼 바보는 아닙니다. 글을 잘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수십억의 비리도 잘못된 것입니다. 문제는 정치라는 특수한 분야를 다룰 때 생깁니다.

  3. 이 마당에 아직도 노무현이 수십억 뇌물 받은걸로 생각하나?

    그돈은 영부인 권양숙 여사 말대로 선거에서 허구헌날 낙선만 했던-하지만 선거자금은 드는- 노 전 대통령님의 채권자들이 대통령이 된 뒤에도 돈을 갚지 않자 정치적 후원자였던 박연차에게 돈을 빌려 갚은 것이다..

    그리고 아들과 딸의 유학비용과 집 문제인데..

    이것도 무슨 호사를 누릴려고 한게 아니라 전직 대통령 자제들이 각종 이권사업에 연루되어 불행한 일을 겪자 노 대통령이 원천적으로 차단하려고 재임중에 아예 외국에 나가있으라고 했고,하지만 유학과 체류경비를 조달할 방법이 없자 이 것 역시 유일한 정치후원자인 박연차에게 부탁해서 보낸 것이다..

    이것도 문제가 되나?

    물론 실정법 상으로 뇌물이 될 지 여부도 더 논의해야 하지만-박연차가 실질적인 이득을 얻었다든지 노 대통령이 직무상 부정행위를 했다는게 인정되지 않는 한- 일의 원인이나 이유는 따지지 않고 실시간으로 작은 부분도 침소봉대해서 수사하는 것은 분명 문제이지 않나요?

  4. “50억을 받았다”라는 프레임 자체는 위험한 것입니다.
    사회생활 해보시면 부자들이 여기저기 돈뿌리고 다니는 스폰서십이라는게, 그리 엄격히 뇌물과 아닌 것으로 구분되지 않죠.
    만일 받았다는 사실만으로 징역을 살아야 한다고 하면, 이제 사인간 돈거래는 원천적으로 대부분 불법이 되겠죠. 그렇다면 공무원이고 정치인이고 남아나지 않을테고요.

  5. 맞아요.바로 이것입니다.그런데 이것을 검찰과 여론은 왜 그렇게 보도하고 했어야 하냐구요.설명되면 모두 이해하고 아무것도 아닐 수 도 있는 일에 과장된 보도와 검찰 수사를 했어야 하냐구요.그것이 우리 정치의 현실입니다.

  6. 안녕하세요, 첨 인사 하는군요,,,

    관련글 살포시 놓고 갑니다!

    우울한 하루군요,,,
    좋은 휴일 보내시길,,,^ ^;;

  7. 컴퓨터 바탕화면에 유서를 띄워놓고, 자살하러 가면서, 경호원 한명만 데리고 간다.. 이게 말이 됩니까?

    대통령 서거 당시 함께 있었다는 경호원은, 하루 전날 바뀐, 그것도 청와대 파견 경호원이라고 합니다.

    대통령이 뛰어내리셔서 자신이 그곳으로 달려가 그분을 들쳐업고 자신의 승용차로 인근 동네병원으로 갔답니다.

    그 경호원이라는 사람이 가장 먼저 연락을 취한 곳이 어디인지 아십니까? 바로 청와대입니다.

    도대체 이게 말이 됩니까?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2581506

    너무나도 이상합니다.

    누가 봐도 명백한 의문사인데 너무나도 쉽게 자살이라 결론짓고 너무나도 빠르게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이 글도 곧 지워지겠지만 일단 링크 걸어놉니다.

    원글을 읽어보세요. 소름이 끼치도록 명확합니다. 검찰은 어찌 이러한 의문을 품지 않는 걸까요? 언론은?

    정말 무섭습니다. 무서운 정권입니다.

  8. 저는 당신을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당신의 정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의지를 사랑하고
    한 여자의 남편으로 존경하고 한가정의 가장으로 당신을 존경합니다.
    당신은 한 인간으로서
    한나라의 대통령으로 의지의 표상입니다
    대통령으로 유일하게 존경과 사랑을 드림니다.
    왜 가셨습니까?
    우리 후손들에게 당신의 철학과 정신과 영혼의 목소리를 더많이 들려주지 않으시고 그렇게 빨리 떠나셨습니까?
    당신은 아름답고 고결한
    참으로 숭고한 휴머니스입니다.
    사랑합니다
    노무현 대통령!
    당신은 영원한 대한민국의 대통령입니다!

Comments are closed.

Webmentions

  • Future Shaper ! 2009/05/25

    인정한다. 2008년의 촛불 문화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땅한 통로가 없어 사회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할 수 없었던 많은 사람들이 문화제라는 형태를 통해 자유스럽게 하고 싶은 말을 하게된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형태였다. 하지만 그 촛불 문화제는 ‘문화’적으로 의미가 있을 뿐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몇달 가까이 거리에 나섰다. 대단하다. 그런데 그로 인해 이 정부가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 왜 이 정부는 아직도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고 제..

  • 띵까's 3rd edition 2009/05/25

    노전대통령이 서거했다. 봉화마을 자신의 집 뒷산에 올라 30M 아래로 몸을 던졌다. 2MB 정권의 치졸한 정치보복을 끝내 감당하지 못하고 생을 던져버렸다. 그가 이렇게 나약한 면이 있는 사람이라고는 생각치 못했다. 끝까지 2MB들과 강단 있게 싸워주길 바랬다. 그들의 치졸한 흠집내기에 맞서 싸워주길 부랬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그는 너무 가슴이 따듯한 사람이었나 보다. 그놈의 명분, 당위… 이런 것 좀 적당히 유도리있게 생각할 수는 없었던 것일까…

  • 미디어 비평 전문 블로그 : 미디어후비기 2009/05/25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추모하기 위한 분향소가 설치된 서울 시청 앞 덕수궁 대한문에 다녀왔습니다. 민주당도 노사모도 아닌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했습니다. 밤이 깊어 가는 시간임에도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촛불을 들고, 국화꽃을 들고, 눈물을 훔치며 시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정에 헌화를 하고 분향을 하며 그를 추모했습니다. 국화꽃을 들고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한 시민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었..

  • 은빛늑대의 무술 주식 IT 세상 2009/05/25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정말 믿기 힘든 슬픈 일이 일어났습니다. 오전에 갑자기 들려온 충격적인 비보는 저를..아니 국민 모두를 슬프게 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은 지금도 도저히 믿기지 않고 믿고 싶지 않지만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노무현 전대통령의 유서가 발견되었고… 검찰측에서 노무현 전대통령의 사안을 투신자살로 최종 확인했다고 공식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경찰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 40~50분쯤 비서관 1명과..

  • Level18 2009/05/25

    주드는 별이 되어버렸다. 깊은 칠흑의 터널을 홀로 걸어간 주드는, 터널끝 희미하게 빛나는 빛을 맞이하며 별이 되었다. 외롭고 힘들었던 주드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슬픈 노래를 좀 더 즐겁게 바꾸어 불러주는 것 뿐이다. 받아들이는 일이 그토록 힘들었던 주드를 위해, 그에게 필요했던 연민과 위로, 그리고 사랑을 노래하고 싶다. 언제나, 누구에게도 인정받지 못한 주드는 항상 풀이 죽어 있었다. 그런 주드를 향해 모든이는 손가락질을 했다. 나와는 다른..

  • 일체유심조 2009/05/25

    검새들이 간택하여 모시기로 결단하여 내세운 이명박의 가치는 무엇인가? 오직 몸뚱어리만의 가치다. “노무현이 내세우는 가치가 뭐 웃기는거냐?” 이게 너희들의 속 마음이다. “제발 노무현, 니가 나와 다름 없…

  • Art & Soft Space ★ 2009/05/25

    너무나 뜻밖이고 당황스럽고 너무나 황망[慌忙]한 일이 벌어졌다. 인간의 목숨은 한낱 ” 잠시 소풍나왔다가 돌아가는 것 ” 이라고 ‘고 천상병 시인’은 노래 했지만, 마라톤과도 같은 긴 삶의 여정을 존엄한 마음으로 영위해야만 할 것인데,,, 필자는 오늘 발생한 ” 고 노무현 前대통령의 서거” 로 인해 지금까지의 삶동안 두번의 전,현직 대통령들이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목숨을 잃는 비극적인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 첫번째 前대통령의 비극적 서거 때는,..

  • Lv8+の 꽃怪獸 2009/05/25

    부끄러운 줄 모르는 자들이 부끄러워 할 줄 아는 사람 하나를 죽였다. . . . 잘난 사람은 언론이나 윗 사람에게 헤헤 거리면서 고개 숙여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늘 이런 식의 결말이 찾아온다. ‘그들’은 잠시 최고의 예우를 운운하며 슬픈 척 하겠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세상을 집어 삼킬 야심만을 보일 것이다. 통재라. 언론과 맞서 싸우고, 기존의 정치 세력, 언론과 맞서싸운 사람이. 큰 세력에 빌붙지 않고도, 국민의 신뢰만으로 대통령에 당선되..

  • 歡遊 ; 환유 ; 즐겁게 놀다 2009/05/25

    아침까지 비가 왔나 보다. 아침 일찍 출근하는 민자씨가 우산이 어디있냐면서 찾았다. 어제 새벽 늦게 자서 피곤한 몸을 가누지 못해 결국 다시 잠이 들었다가 잠결에 충격적인 문자 한 통을 받았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라니. 이 무슨 만우절날 장난치는 소리도 아니고. 그런데 인터넷을 확인하기 위해 노트북을 부팅하는 동안 어딘가 모르게 마음이 먹먹해지기 시작했다. 아니겠지, 하면서도 스물스물 올라오는 불안한 마음을 감출 길이 없었다.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자..

  • 달을 파는 아이 &˚ 2009/05/25

    토요일 아침에 부시시한 얼굴로 TV를 켰다. 그리고 믿을수 없는 소식을 접했다. 노무현 대통령님이 서거하셨다. 아직은 자살인지 타살인지 사고인지 알 수 없다. 유서가 발견되고 자살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장담할 수 없다. 슬프다. 가슴이 아프다. 머라고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다. 가족이나 친구가 죽은 느낌과 다르다. 좀더 깊은 안타까움이다. 눈물이 눈으로 나오지 않고 심장에서 흐른다. 한동안 멍할것같다. 억울하다. 국민에게 사랑받던 분이 국민의 미움을 받던..

  • 플랜B 2009/05/25

    오늘만큼은 원인이 무엇인지도, 향후의 파장이 어떨지도 분석하지 말자. 누군가를 원망하는건 더더욱 하지말자. 비록 내일부터는 싸울지라도 오늘만큼은 분석도 원망도 하지말자 믿기 어려운 사실에 그냥 슬퍼만하자 우리보다 휠씬 외롭고 힘들 사람들을 위해 말하고 싶은 걸 아끼자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없었다고 하잖나. 너무 힘들었다고 하잖나. 비록 내일부터는 싸울지라도 오늘만큼은 우리의 대통령이었던 그를 추억하고 그냥 슬퍼만하자

  • 벗님의 작은 다락방 2009/05/25

    이 ‘벗님의 작은 다락방’에는 욕설을 쓰거나 달리도록 하지 않지만, 오늘은 이 규칙을 어기도록 하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목을 빕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다 나로 말미암아 여러 사람이 받은 고통이 너무 크다. 앞으로 받을 고통도 헤아릴 수가 없다. 여생도 남에게 짐이 될 일 밖에 없다. 건강이 좋지 않아서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 책을 읽을 수도 글을 쓸 수도 없다. 너무 슬퍼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

  • Through the Migojarad 2009/05/25

    글에 앞서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앞의 글에서도 밝혔듯,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자살이라는 선택 뒤에는 이 나라 자칭 보수들의 수많은 폭격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의 책임은 그들에게 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그들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의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이용해 우리는, 반 보수세력은 뭉쳐야 하는 것이다. 그의 자살이 헛되이지 않게끔, 다시한번 일어나자.

  • Through the Migojarad 2009/05/25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셨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빕니다. 자칭 보수, 아니 수구꼴통들. 축하합니다. 당신들의 노무현 죽이기가 드디어 결실을 맺었군요. 수꼴들의 노무현 죽이기는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니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부임하면서 부터 시작됐습니다. 그의 임기 5년간 지긋지긋하게도 그를 폭격해댔던 수꼴 언론사들, 선거철 다가오자 다급해진 한나라당의 탄핵소추 발악… 임기 5년 내내 참 지긋지긋했습니다. 그의 임기가 끝나고..

  • Season ii. Was 2009/05/25

    야이 개새끼들아. 너희가 무슨 짓을 한지 아는가? 이게 무슨 ‘개같은’ 일인가. 정말 왠만하면 욕을 안 쓰려고 했고, 재판이라 시국관련 글은 자제하고 있던 차였다. 평론 아닌 평론만 써 왔던 블로그다. 근데, 씨바. 이건 욕 좀 해야겠다. “야이 개새끼들아. 너희가 무슨 짓을 한지 아는가?” 최소한 이명박 너만큼은 노무현을 건드리면 안 됐다. 너만큼은 노무현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면 안 되는 일이었다는 거다. 너같은 개새끼가 죽은 권력을, 그리고, 이..

  • Season ii. Was 2009/05/25

    광주 망월동에 보면 이런 조기가 계양되어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은, 지금, 대한민국 유일한 대통령의 죽음입니다. 저는, 이 사상 초유의 사태에 맞추어. 이 블로그에 조기를 게양합니다. 살인당하신 노무현 대통령님. 부디, 남은 일은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맞기시고, 제발, 편히 쉬시기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당신. 당신은, 지금 이 대한민국의 유일한 대통령이었음을. 오늘부로 대한민국의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궐석임을 애통해하며 여전히 지금도 울고 있..

  • 뒷골목인터넷세상 2009/05/25

    [謹弔]거짓되고 위선된 이 사회로부터 영면하신 노무현 전대통령을 기리며 이글을 작성합니다. 오늘 아침 6시 50분쯤 봉하마을 근처 뒷동산에서 떨어져 중태에 빠졌다는 뉴스속보입니다. 뇌출혈로 긴급이송하였고 심폐소생술을 하였으나 결국 사명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KBS보도에 의하면 자살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찰에서는 실족사했다는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우리 국민들은 이시대 너무 큰 별을 잃었습니다. 너무 슬픈 날입니다…